학급별로 떠나는 방일초 주제별 체험학습
2016년 방일초등학교(교장 경원현)에서는 교과 학습 내용 중심의 현장체험활동을 통해 학생 중심 수업을 구현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삶의 맥락 속에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급별 주제별 체험학습을 계획하였다.
1학년과 2학년은 통합교과 봄과 연계하여 봄의 느낌을 알아보고 선사시대의 생활을 체험하기 위하여 서울 암사동 선사유적지(4월 27일)를 다녀왔다. 체험학습을 가기 전 학생들이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하여 보다 알차고 학생 주도적인 체험학습이 될 수 있었다.
4월 11일에는 통합교과 나와 연계하여 2학년 친구들이 키자니아에 다녀왔다. 체험학고 싶은 직업을 미리 정하고 계획하여 보다 체계적인 직업체험을 할 수 있었다. 같은 날 6학년은 과천 서울대공원을 다녀왔다. 국어, 실과, 과학과를 연계하여 생태계와 환경을 이해하고 직업의 세계를 면담을 통하여 알아보기 위해 체험학습을 계획하여 운영하였다. 서울대공원역으로 이동하면서 만날 수 있는 직업을 조사하고, 동물 생태설명회에 참가하여 사육사를 면담하며 직업의 세계를 직접 눈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6학년 임채은 학생은 “지하철역에 가서 직접 면담을 하니, 인터넷으로 조사하는 것보다 직업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또 면담하는 과정이 떨리지만 재미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4월 28일에는 3,4,5학년이 서울로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3학년은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풍물시장과 거리 속 미술, 벽화를 이해하기 위해 이화벽화마을과 쇳대박물관을 체험학습 장소로 정하였다. 4학년은 이화벽화마을과 쇳대박물관, 풍물시장을 이동하면서 도시의 발달과 주민의 생활을 파악하고 도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파악하였다. 5학년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서 우리 경제의 기본을 이해하고, 풍물시장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조사하였다. 체험학습을 다녀온 5학년 연준서 학생은 “스스로 계획해서 가는 것이 힘들었지만 더 재미있고 즐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번호 | 제목 | 등록인 | 등록일 | 조회수 | 첨부 |
---|---|---|---|---|---|
47 | 김장 담그기 행사 | 양지혜 | 2016. 10. 27 | 5429 | |
46 | 디지털교과서 활용 공개수업 | 양지혜 | 2016. 10. 20 | 5275 | |
45 | 가을밤의 꼬마 예술가, 방일초 별별 꿈자랑 발표회(가평타임즈,가평저널) | 양지혜 | 2016. 10. 18 | 5451 | |
44 | 방일초 유치원 친구들, 양평외갓집에서 가을을 공부해요.(가평저널, 가평타임즈) | 양지혜 | 2016. 10. 18 | 5111 | |
43 | 과학! 재미있게 배우고, 미래 과학 인재로 한 걸음 성장해요!(가평투데이) | 양지혜 | 2016. 10. 18 | 5117 | |
42 | 통일리더로 성장하는 방일초(가펑저널, 가평타임즈) | 양지혜 | 2016. 10. 18 | 4768 | |
41 | 방일초, 건강하고 바른 식습관으로 비만을 예방해요(가평타임즈, 가평투데이) | 양지혜 | 2016. 10. 18 | 4745 | |
40 | 방일초, 합동 소방서 훈련으로 재난을 철저하게 대비해요.(가평저널, 가평타임즈) | 양지혜 | 2016. 10. 18 | 4782 | |
39 | 격려와 응원이 넘치는, 도담도담 방일 가족 가을운동회(가평저널, 가평투데이) | 양지혜 | 2016. 10. 6 | 4788 | |
38 | 자녀사랑하기 뉴스레터 8호 | 방일초등 | 2016. 9. 28 | 4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