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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회란?

학교운영위원회란?

학교운영위원회는 학부모,교원, 지역인사가 학교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정책 결정의 민주성 및 트명성을 확보하고 학교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 할 수 있도록 심의,자문하는 기구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 단위학교차원의 교육자치기구입니다.

    학교운영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학교구성원인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등이 참여하여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단위학교 차원의 자치기구이다.

  • 학교내외의 구성원이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구성 주체이면서도 이제까지 학교운영으로 부터 소외되어 왔던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들이 학교운영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학교공동체이다.

  • 개성있고 다양한 교육을 꽃피울 수 있는 제도적 장치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는 학교의 규모,환경,학부모의 사회ㆍ결제적 지위 등 학교가 처해 있는 실정과 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연혁

1995.5.31
교육개혁 방안 중 하나의 과제로 발표
1996.2.26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개정 - 국,공립 학교에 설치하도록 함
1997.12.13
[초,중등교육법]을 제정하여 설치근거 변경 - 국,공립학교 설치 의무화, 사립학교는 자율
1999.8.31
[초,중등교육법]을 개정 (2000.3.1시행) - 사립학교도 설치 의무화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 위원장
    • 학교운영위원회의 대표, 의사정리 및 질서유지 책임자
    • 정기회/임시회소집 공고, 의사일정의 작성/변경, 소위원회에 의안심의 회부 등의 권한을 갖는다.
  • 부위원장

    위원장 유고시 직무를 대행한다.

  • 소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 안건 심사의 전문성/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위원들로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안건에 대한 사전소사, 검토 등을 할 수 있다. (예/결산 소위,방과후교육활동 소위 등)

  • 간사 및 사무처리 부서
    • 간사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소집,개최,심의 등과 관련된 운여위원회의 제반 사무를 처리하고 위원들의 위원회 활동을 보조한다.
    • 각 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행정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독립부서를 설치하거나 기존부서에 사무처리를 맡기고 있는데 대부분 이 사무처리 부서의 대표자가 간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산하단체를 둘 수 도....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학교내 자생조직(어머니회,녹색어머니회,후원회,명예교사회 등)을 산하단체로 둘 수도 있으나, 이는 학교운영위원회가 자생조직을/지휘/감독한다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자생조직의 대표는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학교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임.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절차는?

  1. 학부모위원 선출
    • 직접선출

      학부모위원은 학부모중에서 민주적 대의절차에 따라 학부모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하여야 한다.
      직접투표,서신 또는 우편투표,직접투표와 서신 또는 우편투표를 병행하여 선출한다.

    • 간접선출

      학부모위원은 학부모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하여야 하나, 학교의 시설/규모등을 고려하여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선출하기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 학급별 대표로 구성된 학부모대표회의에서 선출할 수 있다. 그러나 단서조항은 엄격하게 적용하여야 하며, 학부모의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사유만으로 간접선출의 사유가 될 수 없다.

  2. 교원위원 선출
    • 국/공립학교

      당연직 교원위원(학교장)을 제외한 교원위원은 교직원전체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한다.

    • 사립학교

      정관이 정한 절차에 따라 교직원전체회의에서 추천한 자 중에서 학교의 장이 위촉한다.

  3. 지역위원 선출
    • 직접선출

      지역위원은 학부모위원 또는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학부모위원 및 교원위원이 무기명 투료로 선출한다.

    •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교원위원이 아닌 위원 중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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